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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편의점의 세계적인 수출의 이유

by 건빵입니다 2024. 8. 1.

이런 상황을 상상해 보세요. 당신은 짐을 챙겨서 지하철 카드를 충전하고, 점심을 먹고, 현금을 꺼내야 합니다.

대부분 지역에서는 우체국, 지하철역, 식당, ATM에 따로 가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이 모든 것, 그리고 그 이상의 모든 것을 가장 가까운 편의점에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의점을 찾기 위해 멀리 갈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한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편의점의 세계적 왕이 되었으며,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와 관광객이 전국적으로 빠르게 늘어나는 편의점 수에 합류했습니다.

한국편의점산업협회에 따르면 작년 말 현재 인구 5,200만 명인 우리나라에는 편의점이 55,200개가 넘었습니다. 이는 인구 950명당 1개꼴입니다.

이는 전 세계 맥도날드 매장의 총 수보다 많은 숫자이며, 한국은 1인당 매장 밀도가 가장 높은 나라로, 풍부하고 다양한 편의점으로 유명한 일본과 대만을 앞지르고 있습니다.

서울 광운대 관광 및 식음료 산업학과 장우철 교수는 "한국의 편의점 산업은 놀라운 밀도와 혁신적인 전략으로 두드러진다"고 말했다.

“그들은 전국 오프라인 소매 매출에서 두 번째로 큰 점유율을 차지하며 필수적인 소매 채널이 되었습니다.”

편의점이 주유소나 쇼핑몰에 붙어 있고 주거 지역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미국과는 거리가 멉니다. 부분적으로는 구역법 때문입니다. 서울과 같은 한국의 대도시에서는 편의점이 모든 모퉁이에 있고, 때로는 같은 거리에 경쟁 회사의 여러 매장이 있습니다.

창은 "편의점은 하루 24시간 영업하며 우리의 바쁜 삶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라고 덧붙이며 한국 산업을 "세계적인 성공 사례"라고 불렀습니다.

원스톱 숍

한국 편의점을 다른 곳과 차별화하는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우선, 이들은 음식과 음료부터 가정용품과 라이프스타일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제공하는 원스톱 숍입니다. 이러한 매장에서 고객은 휴대전화를 충전하고, 공공요금을 지불하고, 현금을 인출하고, 온라인 주문을 하고, 배달을 받을 수 있으며, 특정 장소에서는 전기 스쿠터를 충전하고, 외화를 환전하고, 국제 우편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딜로이트 코리아는 2020년 보고서에서 "한국의 편의점은 사람들이 늦여름 밤에 맥주 캔이 널려 있는 가운데 테이블을 둘러앉아 있을 수 있는 장소일 뿐만 아니라 필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라고 말하며, 한국의 매장을 "극도의 편의성으로 고객을 애지중지합니다."라고 설명 했습니다.

그리고 음식 섹션도 있는데,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맛의 인스턴트 미소 수프부터 컵라면 오니기리 같은 간식, 바로 먹을 수 있는 밀키트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거기에 매장 내 좌석 공간, 전자레인지, 온수 분배기도 더해지면서, 이런 매장은 간단히 점심을 먹는 직장인, 늦은 밤에 활력을 되찾고 싶어 하는 파티 참석자, 힘든 학원 수업을 앞두고 에너지를 보충하려는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호텔업 교수인 창은 한국이 도시화되면서 수년에 걸쳐 수요가 급증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인구의 80% 이상 이 도시 중심지에 살고 있으며, 많은 주민들이 시골 지역을 떠나 빠르게 움직이는 도시에 정착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한 동네가 관광객으로 너무 붐벼서 정부가 나서서 관리하고 있다.
또 다른 요인은 인구 통계입니다. 결혼하거나 가족을 꾸리는 한국인이 줄어들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1인 가구가 많아졌고, 많은 젊은 성인이 직면한 경제적 어려움을 감안할 때 예산이 더 촉박한 경우가 많습니다.

맥킨지가 작년 3월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현재 한국 가구의 약 35%가 독신 거주자였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요리하고 식료품점에서 대량으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부부나 대가족과 달리, 독신 거주자는 편의점이나 온라인 주문이라는 저렴하고 쉬운 옵션을 선호합니다.

보고서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이러한 추세에 영향을 미쳐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주문하거나 가까운 매장에서 빨리 물건을 사는 것을 선호한다고 덧붙였다.

기업들은 다른 기존 사업장이나 엔터테인먼트 공간 내에 전략적으로 매장을 개점함으로써 이러한 높은 수요를 활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는 노래방과 도시 예술 센터에 편의점이 있다고 Deloitte 보고서는 말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엄청난 수익으로 이어졌습니다. 맥킨지는 런던에 본사를 둔 시장 조사 회사인 유로모니터를 인용하여 2010년에서 2021년 사이에 한국 편의점 매출이 58억 달러에서 247억 달러로 4배 이상 급증하여 전통적인 슈퍼마켓과 백화점을 앞지르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